본문 바로가기

영어/넷플릭스

넷플릭스로 영어 공부 하는 법

반응형

영어공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것은 바로 '영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다.

다행히 불과 오년 전 미국드라마로 영어를 공부하겠다고 할 때만 해도,

열심히 미국드라마 방송되는 홈페이지도 찾고, 영어 대본도 따로 찾고, 부가적인 노력이 엄청나게 들었다.

하지만 이제는 넷플릭스!라는 좋은 콘텐츠 플랫폼 덕분에 너무나도 쉽게 영어자막으로 영어영상을 마음껏, 취향껏 볼 수 있다.

 

우리가 한국어를 어떻게 이렇게 유창하게 할 수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해보자.

혹은 우리가 아주 어릴 때 어떻게 말을 배웠는지를 생각해보자.

엄마가, 아빠가 하는 말을 듣고 '저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모르지만, 아 저런 상황에 저런 느낌의 말을 하는구나' 하는 상황을 반복해서 경험하고, 그게 쌓여서 나도 모르게 내 입에서 나오는 과정을 통했을 것이다.

 

즉, 모든 문장, 모든 단어를 정확하게 뜻을 알고 이해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버리자.

그 부담감을 버린 채로, 넷플릭스에 영어 자막을 켜놓고 그냥 보자.

 

영어 공부에 왕도는 없다지만, 넷플릭스로 영어 공부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다음과 같은 팁을 추천한다.

 

1. 아직 영어자막으로만 보기 어렵다면, 한국자막으로 먼저 본 뒤 영어자막으로 똑같은 영상을 한 번 더 보자.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혹은 다른 게시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한영자막 통합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동시에 보자.

 

2. 영어자막으로만 보고 있다면, 한 영상을 보면서 너무 많이 스탑하지 말자.

나도 영어자막으로 보고 있다가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 나오면 한국자막으로 다시 돌려본다.

하지만 이렇게 스탑하는 횟수가 너무 많아지면, 영상을 보는 재미는 떨어지고 공부에만 집중하게 되면서 지치기 쉽다.

 

3.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영어 표현 노트를 만든다면 1) 앞뒤 상황과 2) 대사도 같이 적는 것이 좋다.

대사만 적거나, 앞뒤 상황과 대사 없이 표현만 적어놓으면 다시 보면서

원어민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뉘앙스로, 어떤 감정으로 그런 표현을 쓰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

어차피 내가 복습하기 위해서 쓰는 용도니 내가 다시 보면서 그 장면과 뉘앙스를 떠올릴 정도의 메모를 해두자.

 

4. 영상은 본인의 목적에 맞게 선택하자.

비즈니스 영어 혹은 포멀한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상이 따로 있다.

예를 들면 십대로 가득한 가십걸,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보다는 굿와이프(변호사물), 지정생존자(고위 공무원들이 많이 나옴)가 좋은 영상이다.

 

혹은 영어공부하다가 지쳐서, 순수히 '영어에 노출'되는 것이 목적이거나 일상대화를 배우고 싶다면 가벼운 영상도 나쁘지 않다. (그래서 내가 주로 영화는 하이틴물을 선택하게 되는 이유다. 영화까지 무겁고 싶지 않다..)

이제 막 영어공부를 하기 시작한 초보자라면 발음이 명확하고 비속어가 덜 나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좋은 선택이다.

 

한 가지 더 주의사항이 있다면 너무 예전 영화나 드라마로 공부하면 그 당시의 단어나 말투가 옮기 때문에 현재의 영어와는 거리가 있는 영어를 공부하게 될 수도 있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드라마나 예능을 떠올려보자. ~삼 처럼 지난 유행어라던가, 지금은 쓰지 않는 단어와 표현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