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영어공부

오픽 독학으로 IH에서 AL까지 공부방법+벼락치기 후기

반응형

오픽 점수를 생각보다 따기가 어려웠다.

외국인이랑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도, AL은 나오지가 않았다.

매번 시험 볼 때마다 전 일~이주 정도 공부를 했다. 두 번의 IH 성적 이후, 세 번째 시험에 AL을 받았다.

이번에도 급하게 9.2~9.9까지 일주일동안 벼락치기를 했다. 이번 포스팅은 세 번째 벼락치기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했다.

 

1. 공부방법

유튜브 오픽노잼 채널 + 여우오픽모의고사만 돌렸다. 

유튜브 오픽노잼 채널의 IM 시리즈 -> 1:1 가이드 -> AL 시리즈 -> 외국인 시리즈 순서대로 영상을 다시 봤다.

여우오픽모의고사의 경우 5~6 난이도 모의고사가 15개 정도 올라왔는데, 15개를 모두 실전처럼 연습했다.

 

스크립트는 준비하지 않았다.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 대신, 여우오픽모의고사를 보면서 답변할 때 어려움을 겪었던 단어나 표현 위주로만 간단하게 정리했다.

 

세 번째 벼락치기가 이전과 달랐던 것은, 여우오픽모의고사를 추가했던 것인데 이것이 꽤 도움이 되었다.

첫~두번째 벼락치기의 경우 오픽노잼스쿨에 등록도 했었다. 오픽노잼스쿨 등록하면 질문지 엑셀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이 주목적이었다. 처음 오픽을 공부하는데 따로 학원이나 인강을 듣지 않는다면 독학용 자료로 꽤 좋다.

첫~두번째 벼락치기할 때는 등록한 오픽노잼스쿨 라이브까지 다 챙겨 들었는데, 그것보단 혼자서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결국 훨씬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2. 공부자료

오픽노잼 들으면서 쓸만한 영어표현을 필기하고, 혼자 연습하면서 몰랐던 단어 등을 엑셀로 정리했다.

첫번째 열에 1) 한국말 2) 틀린 영어 3) 구린 영어를 적고, 두 번째 열에는 맞는 영어, native스러운 표현, 동의어 등을 정리했다.

그러면 두번째 열은 가린 채로 단어장을 보는 것처럼 영어표현을 복습할 수 있다.

토종 한국인이다 보니 아무래도 똑같은 단어만 얘기하거나, 쉬운(구린) 표현만 반복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런 부분을 발전시키기에 좋다.

 

+ OPIC 영어 공부 자료 정리본 추가

www.dropbox.com/scl/fi/pgvvxa27qhueimcqyp1oy/OPIc_.xlsx?dl=0&rlkey=poi3kqztmc6jnjjxmjg8kjwax

 

OPIc_영문장 한영 엑셀.xlsx

Dropbox를 통해 공유함

www.dropbox.com

제 공부용으로 정리한 자료라 퀄리티가 좋지도 않고 별 것 없지만.. 요청이 많이 들어와서 파일 공유합니다.

3. 시험 관련 팁

- 무조건 결론부터 말하기 :

오픽은 한국말로 물어도 대답할 게 없는 질문들이 많다. 그래서 헛소리든, 내용이 없든, 심지어 거짓말이든, 일단 결론(main point) 말하고 그것과 관련된 내 감정(feeling)을 20초 안에 말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 뒤 40초~1분은 그걸 describe 하기만 하면 되니까..

 

- 천천히 말해도 되지만 비는 부분은 없게 하기 :

오픽노잼 보면 끊임 없이 강조하는 부분이다. you know, well, you know what i'm saying, 과 같은 필러를 많이 사용한다. 이거 잘못 습관으로 잡히면 비즈니스 영어 구사할 때 안 좋으니까, 오픽은 최대한 빠르게 끝내는 것을 추천한다..

 

- 절대 스크립트 티가 나면 안된다 :

물론 준비는 하면 할 수록 좋다. 메인포인트도 바로 생각나고, 알고 있는 단어도 많으니까. 하지만 주제는 엄청나고, 주제별로 질문도 엄청 많다. 특히 최근 오픽은 문제의 다양성이 꽤 넓어져서, 스크립트로 대비하기도 어렵다.

 

- 각 질문당 답변은 2분 내로 끝낸다 :

할 말 없음 그냥 끝내도 된다. 구린 영어로 더 말하는 것보다, 내용이 빈약한 답변이 낫다.

 

4. 서베이

- 난이도 :

AL을 받기 위해서는 난이도는 5-5, 6-6 중에 선택하면 된다. 이번에 5-5 선택했는데도 AL 받았다.

 

- 주제 :

혼자 거주/일경험 없음, 마지막 일한지 5년 이상으로 선택한다.

기타 주제는 마음대로 선택하면 되는데, 콘서트보기/공연보기/조깅하기/러닝하기/운동한적 없음은 선택해도 출제되지 않는 주제라 학원에서는 이거 찍어서 7개로 줄이라고 얘기한다.

나머지 7개는 본인 취향대로 여우오픽 모의고사에서 선택한 것 중에 고르면 된다. 대부분 음악듣기/영화보기/카페/국내여행/해외여행을 많이 고르고 난 그 때 그 때 바/공원/해변 을 추가로 선택했다. 해변은 오히려 여행이랑 같이 나오면 얘기할 거리가 떨어져서 힘들었다.

여우오픽모의고사에 어떤 주제를 선택했는지 나오기 때문에 그거 따라서 골라도 된다.

 

반응형